Android Studio 설치 및 세팅 / jre 설정
2022. 10. 10. 15:33ㆍDev.Program/Android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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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 안드로이드 >
안드로이드 스튜디오
실행해서 Welcome wizard 창 뜨면
Next 전부 누르고
- Finish 누르기(설치)
- 설치완료 Finish
- 이 창이 뜨면 됨!
- Configure 에 Settings 누르기
- 체크 해제
- Apply 후 빠져나오기
- SDK Manager
- 10.0(Q) 가 기본적으로 installed 되어있음
- Show Package Details 누르면 디테일 한 화면 나옴! Google APIs 클릭 후 Apply
- OK 버튼 누르기
- 동의 후 Next
- Background 누르면 창 접힘!
- 그럼 설치중!
- 설치 완료시 Finish
- AVD Manager 설정
- Create Virtual Device 누르기
- 우리는 폰(앱)을 만들거니까 Phone 클릭 - Pixel2 사용
- Recommended 에 Q 누름(지금은 오류날 거)
- x86 Images 탭 누르면 download 없는 거 선택한 후 Next
- 그리고 Finish 누르기
- 재생모양 버튼 눌러보기
- 이렇게 단말기가 화면에 보임! (실행화면)
- 프로젝트 새로 만들기
- Empty 를 주로 씀(수업 동안은 계속 이 템플릿만 사용할 거!)
- Next
- Name 을 바꾸면 아래쪽(빨간 밑줄 쳐진 부분)도 전부 따라 바뀜
- 우리는 패키지랑 로케이션 그냥 바뀌는 대로 둬도 됨!
- 언어 Java, 롤리팝 버전으로 바꾸고 Finish(시간 좀 걸림!)
- 이런 화면이 뜸!
- 왼쪽아래 Build 누르면 빌드 창이 뜸
- 오른쪽 위에 재생버튼 누르면 Hello, World! 자동으로 뜸(시간 좀 걸림!)
>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실행 단축키 Shift + F10
> 선생님 폴더 가져올 때
- 복사한 폴더 찾아가서 열기만 하면 됨!
======== BasicApp 이름으로 새 프로젝트 만들기
- Finish
< jre 세팅 >
- Android Studio\jre 는 없는 폴더! JAVA_HOME 으로 설정 후 Apply 누른 뒤 OK
- 이 창에서 Shift + F12 누르면 코드화면창 커짐
< activity_main.xml >
- 리니어 레이아웃으로 바꾸기
- 버튼으로 추가!
< activity_main.xml >
<?xml version="1.0" encoding="utf-8"?> <LinearLayout xmlns:android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/android" xmlns:app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-auto" xmlns:tools="http://schemas.android.com/tools" 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 android:layout_height="match_parent" tools:context=".MainActivity"> <Button 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 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 android:text="버튼입니다" /> </LinearLayout> |
- 실행화면
- main 에서 부르기위해 id 값을 넣어준다
- 변수명이라고 생각하면 됨! (btn 이 우리가 설정한 변수명)
< MainActivity.java >
// activity_main.xml 파일(레이아웃) 내의 Button 위젯 ID 를 가져와서 연결
// => findViewById() 메서드를 호출하여 가져올 위젯 ID 를 전달
// => R.id.XXX 형태로 레이아웃 내의 위젯 ID 를 지정
- int id 가 받아오는 매개변수 오른쪽에 보이는 T 가 리턴타입(T 는 Generic타입)
- 호출할 땐 R.id.XXX 로 호출 (XXX 는 activity_main.xml 에서 지정한 이름)
- 주소값만 가져오는 거기 때문에 앞에 저장할 변수가 있어야함!
- 버튼타입 레퍼런스 변수에 저장
- 예전엔 형변환이 필수였는데 지금은 형변환이 필요없음!
자바 스윙에서 쓰던 addXXXListener 대신 setOnXXXListener를 사용
- Ctrl + p 누르면 어떤 값들이 들어오는 지 확인할 수 있다
- Vi 아니고 On 적고 자동완성하기!
- 밑에꺼 Create a new Toast 클릭
- 자동완성됨!
- Tab 키 눌러서 버튼클릭 이라고 쓰기
- 이 회색 글자는 직접 치는 거 아님! 잘못지웠다가 이거 따라치지않기!
- 실행창! 버튼입니다 클릭하면 밑에 버튼클릭 떴다가 사라짐
-------- 여기까지가
- Chapter 2 에 여기 한거! (~64페이지까지)
- 여기(65p)는 기억해두기!
< activity_main.xml >
- 추가
<Button 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 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 android:text="버튼2" android:id="@+id/btn2" /> |
- 버튼 하나 더 추가하기
< MainActivity.java >
Button btn2 = findViewById(R.id.btn2); btn2.setOnClickListener(new View.OnClickListener() { @Override public void onClick(View v) { Toast.makeText(MainActivity.this, "버튼2 클릭!", Toast.LENGTH_SHORT).show(); } }); |
- 추가
- 실행화면 : 버튼2 누르면 아래 버튼2 클릭! 이라고 나타남
- 경고창 뜸! 지금 우리가 직접 넣어놔서(=하드코딩) 경고창 뜨는 거
- 보통 여기(res 폴더 안에 values 안에 strings.xml)에 다 때려넣음!
- 열어보면 이런식으로 저장되어있다!
- 추가!
> 다시 activity_main.xml
- 버튼2 지우고 ctrl + space 자동완성 해보기
- 이런식으로 사용한다! 우리 수업동안에는 그냥 하드코딩할 거! (strings.xml 왔다갔다 해야하니까….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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