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ndroid Studio 설치 및 세팅 / jre 설정

2022. 10. 10. 15:33Dev.Program/Android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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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 안드로이드 >

안드로이드 스튜디오

실행해서 Welcome wizard 창 뜨면

Next 전부 누르고

  • Finish 누르기(설치)

  • 설치완료 Finish

  • 이 창이 뜨면 됨!

  • Configure 에 Settings 누르기

  • 체크 해제
  • Apply 후 빠져나오기

  • SDK Manager

  • 10.0(Q) 가 기본적으로 installed 되어있음

  •  Show Package Details 누르면 디테일 한 화면 나옴! Google APIs 클릭 후 Apply

  • OK 버튼 누르기

  • 동의 후 Next

  • Background 누르면 창 접힘!

  • 그럼 설치중!
  • 설치 완료시 Finish

 

  • AVD Manager 설정

  • Create Virtual Device 누르기

  • 우리는 폰(앱)을 만들거니까 Phone 클릭 - Pixel2 사용

  • Recommended 에 Q 누름(지금은 오류날 거)

  • x86 Images 탭 누르면 download 없는 거 선택한 후 Next
  • 그리고 Finish 누르기

  • 재생모양 버튼 눌러보기

  • 이렇게 단말기가 화면에 보임! (실행화면)

  • 프로젝트 새로 만들기

  • Empty 를 주로 씀(수업 동안은 계속 이 템플릿만 사용할 거!)
  • Next

  • Name 을 바꾸면 아래쪽(빨간 밑줄 쳐진 부분)도 전부 따라 바뀜
  • 우리는 패키지랑 로케이션 그냥 바뀌는 대로 둬도 됨!

  • 언어 Java, 롤리팝 버전으로 바꾸고 Finish(시간 좀 걸림!)

  • 이런 화면이 뜸!
  • 왼쪽아래 Build 누르면 빌드 창이 뜸

  • 오른쪽 위에 재생버튼 누르면 Hello, World! 자동으로 뜸(시간 좀 걸림!)

 

>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실행 단축키 Shift + F10

> 선생님 폴더 가져올 때

  • 복사한 폴더 찾아가서 열기만 하면 됨!




======== BasicApp 이름으로 새 프로젝트 만들기

  • Finish








< jre 세팅 >

  • Android Studio\jre 는 없는 폴더! JAVA_HOME 으로 설정 후 Apply 누른 뒤 OK

 

  • 이 창에서 Shift + F12 누르면 코드화면창 커짐

< activity_main.xml >

  • 리니어 레이아웃으로 바꾸기

  • 버튼으로 추가!

 

< activity_main.xml >

<?xml version="1.0" encoding="utf-8"?>
<LinearLayout xmlns:android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/android"
  xmlns:app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-auto"
  xmlns:tools="http://schemas.android.com/tools"
  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  android:layout_height="match_parent"
  tools:context=".MainActivity">

  <Button
      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      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      android:text="버튼입니다" />

</LinearLayout>

 

  • 실행화면

 

  • main 에서 부르기위해 id 값을 넣어준다
  • 변수명이라고 생각하면 됨! (btn 이 우리가 설정한 변수명)

< MainActivity.java >

// activity_main.xml 파일(레이아웃) 내의 Button 위젯 ID 를 가져와서 연결

// => findViewById() 메서드를 호출하여 가져올 위젯 ID 를 전달

// => R.id.XXX 형태로 레이아웃 내의 위젯 ID 를 지정

  • int id 가 받아오는 매개변수 오른쪽에 보이는 T 가 리턴타입(T 는 Generic타입)
  • 호출할 땐 R.id.XXX 로 호출 (XXX 는 activity_main.xml 에서 지정한 이름)
  • 주소값만 가져오는 거기 때문에 앞에 저장할 변수가 있어야함!

 

  • 버튼타입 레퍼런스 변수에 저장
  • 예전엔 형변환이 필수였는데 지금은 형변환이 필요없음!

 

자바 스윙에서 쓰던 addXXXListener 대신 setOnXXXListener를 사용

  • Ctrl + p 누르면 어떤 값들이 들어오는 지 확인할 수 있다

 

  • Vi 아니고 On 적고 자동완성하기!

 

  • 밑에꺼 Create a new Toast 클릭
  • 자동완성됨!
  •  Tab 키 눌러서 버튼클릭 이라고 쓰기
  • 이 회색 글자는 직접 치는 거 아님! 잘못지웠다가 이거 따라치지않기!

  • 실행창! 버튼입니다 클릭하면 밑에 버튼클릭 떴다가 사라짐

-------- 여기까지가

  • Chapter 2 에 여기 한거! (~64페이지까지)

 

  • 여기(65p)는 기억해두기!

 

< activity_main.xml >

  • 추가

<Button
  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  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  android:text="버튼2"
  android:id="@+id/btn2" />
  • 버튼 하나 더 추가하기

 

< MainActivity.java >

Button btn2 = findViewById(R.id.btn2);
btn2.setOnClickListener(new View.OnClickListener() {
  @Override
  public void onClick(View v) {
      Toast.makeText(MainActivity.this, "버튼2 클릭!", Toast.LENGTH_SHORT).show();
  }
});
  • 추가

  • 실행화면 : 버튼2 누르면 아래 버튼2 클릭! 이라고 나타남

 

  • 경고창 뜸! 지금 우리가 직접 넣어놔서(=하드코딩) 경고창 뜨는 거

  • 보통 여기(res 폴더 안에 values 안에 strings.xml)에 다 때려넣음!

  • 열어보면 이런식으로 저장되어있다!
  • 추가!

> 다시 activity_main.xml

  • 버튼2 지우고 ctrl + space 자동완성 해보기
  • 이런식으로 사용한다! 우리 수업동안에는 그냥 하드코딩할 거! (strings.xml 왔다갔다 해야하니까….)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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